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LG화학 물적분할 관련 컨퍼런스콜 정리, 불확실성을 해소하다.

728x90
반응형

 

LG화학은 9/17일 이사회를 통해 전지부문 물적 분할 후, 100% 지분보유의 신설 법인 설립을 발표했습니다. 해당 발표 후 이틀 동안 주가는 -11.4%를 기록했습니다.

 

본래 물적분할은 기존 주주 가치에서 변화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주가 약세 원인은 ① 향후 전지사업부문의 단독 상장 우려, ② 전지사업부문의 가업 가치 추가 리 레이팅에 대한 의구심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서 신규 법인 단독 상장하고, LG화학이 해당 법인 지분 팔아 돈 챙기면 LG화학 2차 전지만 보고 투자했던 투자자들만 당하는 그림인거죠. 물적분할시 기존 주주들은 신규 법인에 대한 주식을 못 얻습니다.

 


 

이에 LG화학은 컨퍼런스 콜을 진행, 시장의 오해를 해소했고 미래 전략을 공유했습니다. 

 

 

 

해당 물적 분할 목적은 신속한 의사 결정 및 효율성 제고였고, 단기간 내 신규 법인의 지분 매각, 단독 상장은 없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컨퍼런스 이후 메리츠 증권은 LG화학에 대한 투자포인트는 변함없다고 밝히며 적극적 BUY를 외쳤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전지부문의 차별화 된 경쟁력 (생산 CAPA, 누적수준잔고, 다수의 고객사) OEM과의 JV를 통한 시너지 창출

② 주력 석유화학 제품별 호황 사이클의 도래.

③ 전지부문 분할 이후 주주환원정책의 일환으로 배당정책 변화 기대.

 

메리츠 증권이 예상하는 추정 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컨퍼런스콜 Q&A 간단히 정리합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1. 물적분할 선택 이유

전지 사업 가치 증대를 위한 최적 방법이라 판단. 외부자금 유치에 인적분할보다 물적 분할 장점이 더 많음.

 

2. 연간 Capex 규모 감안, 필요한 자금 조달 규모는?

신설법인의 Capex는 향후 전지 수요 전말, 규모에 따라 달라질 것. 대략 연간 3조원 정도 투자 예상

 

3. LG화학은 신설 법인 지분 얼마를 유지할 것인가?

시너지를 감안할 때, 절대적 지배력을 가질 계획. 최소 70% 이상 유지 

 

4. 신규 법인은 상장하는가?

IPO 등 구체적인 계획 없음. 시장 상황을 봐야함. IPO 발표하더라도 시간 필요

 

5. 배터리 분사 EV 마진 흑자 지속을 가정하는가?

분사와 상관 없이. 수익성은 변함없음. 분사 목적은 빠른 의사결정체계 및 재원 확보에 있음. 소형/자동차/ESS 사업에서 2024년 매출액 30조원 이상 기대함.

 

 

 

6. 다른 사업부 3~4Q 전망은?

석유화학은 친환경 소재 확대, 첨단 소재는 양극재 배터리 소재 확대, 바이오는 백신 개발에 집중하고 있음.

3Q 실적은 2Q 실적 발표보다 상당히 양호할 것. 3Q 컨센이 6,500억원인데 그 수준 이상 달성 가능.

 

7. 배터리 기술 격차 유지를 위한 계획은?

하이니켈, 고효율 실리콘 음극재 기술 개발 진행할 것. 배터리 원가 개선을 위해 지속 연구 개발 중. 전고체 배터리 뿐만 아니라 리튬황 전지 등 혁신 개발 중.

 

매수 추천 아니고 공부 자료입니다 ^^ 메리츠증권 레포트등 내용 참고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