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주식 우선주 보통주 차이 초간단 정리

728x90
반응형

주식 초보자분들을 위해 간단히 보통주와 우선주 차이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최근 우선주 폭등으로 우선주에 대한 사람들 관심이 많아졌는데, 주변에 보통주, 우선주 개념 모르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더라고요. 그냥 바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주는 보통주와

이것이 다르다!


1. 의결권이 없어요!

 

우선주와 보통주의 핵심 차이는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다는 겁니다. 이 의결권을 포기함으로서 배당을 좀 더 받고, 보통주 대비 향후 회사 청산시에 우선적으로 청산 재산을 분배받게 됩니다.

 

의결권이 없다는 것은, 주주총회도 참석할 수 없고 회사 의사 결정시 투표 등 참석할 수 없습니다.

 

2. 더 받는 배당금

 

위에 말씀드린대로 우선주는 의결권을 포기함으로써 좀 더 좋은 배당수익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현대차와 현대차우를 예시로 설명해보겠습니다. 현대차는 지난해 4,000원을 배당했습니다. 3.32% 시가배당률이었습니다. 현대차우는 4,050원 배당 시가 배당률은 5.65%였습니다.

 

현대차&현대차우의 주가 상이로 시가배당률이 차이가 있지만 배당금 자체를 우선주에 좀 더 부여하는 모습입니다.

 

 

3. 적은 유동 물량, 주식 급등락 원인

 

우선주는 보통주 대비 유동 주식수가 적습니다. 그래서 시총이 작죠. 삼성중공업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보통주 삼성중공업의 시가총액은 4조이며, 상장주식수는 6.3억주입니다. 이에 반해 상성중공우는 시가총액이 680억입니다. 11만주가 상장되어있습니다. 최근 10연상 전의 시총을 보면 몇 십억 짜리죠. 이만큼 보통주, 우선주는 차이가 큽니다.

 


회사들은

우선주를 왜 만들까?


간단합니다. 회사는 돈이 필요합니다. 주식을 상장시키면 그 신규 상장되는 지분, 시총만큼 현금이 회사에 유입됩니다. 하지만 회사 입장에서 보통주를 계속 상장시킬 수도 없습니다. 최대주주 등 입장에서 지분이 희석되니까요. 의결권을 가진 주식들 물량이 늘어나면 부담이겠죠?

 

이에 반대 우선주는 자신의 의결권 희석도 지키며 돈도 유입시킬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이겠죠. 그래서 우선주들이 시장에 탄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선주 투자

주의사항은?


우선주는 시총이 작은 건 매수/매도도 힘듭니다. 물량이 없으니까요. 아래 세방우는 하루 거래대금이 6,500만원입니다. 이런 건 쉽게 말해 내가 천만원만 시장가로 던지면 대폭락이 올 수 있는 주식입니다. 반대로 매수도 힘들고요.

 

그러니 우선주를 투자할 땐 거래대금이 기본적으로 좀 되는 주식에 투자하는 게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그 외에 건전한 재무, 안정적 경영, 지속적인 배당, 주주 환원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보통주든, 우선주든 동일한 전제일 겁니다. 이상으로 보통주, 우선주 관련 초간단 지식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다들 성공 투자하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