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삼성전자 간단 분석, 상식 공유합니다! 초보자분들 보셔요.

728x90
반응형

오늘은 우리의 삼성전자 관련 아주 간단한 정보들 공유해볼 겁니다. 삼성전자라서, 이름만 믿고 투자하신 분들 잠깐 짬내서 읽어보시면 도움되리라 믿습니다. 아래 글은 20.6/4일 기준입니다. 

 


 

첫번째, 삼성전자는 외국인 회사입니다. 외국인 지분이 55% 정도입니다. 이건희 외 14인이 21%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미래를 책임지는 국민연금공단이 11%를 갖고 있고요. BLACKROCK 펀드쪽이 5%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배당하면 배당금이 국외로 유출되는 거다! 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를 아시겠죠? 이론적으로 삼성전자의 전체 배당금의 55%가 외국인들에게 돌아가는 거죠. 

 

두번째, 삼성전자가 판매하는 아이템입니다. 삼성전자는 크게 4개 부문으로 사업 영역이 나눠집니다. 떠오르는 것들 있으시죠? 네 가전, 무선사업부,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이 있으시겠죠. 조금 고급스러운 단어를 사용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CE (Consumer electronics) 

2. IM (IT Mobile, Information Technology&Mobile communications) 

3. DS (Device Solution) 

4. 하만

 

부문별 주요 제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렇다면 한발 더 나아가 사업부별 매출액/영업이익 실적은 어떨까요? 이걸 알아야 삼성전자에 대한 기업 분석 기초 이해가 가능한 거 겠죠? 2019년 기준입니다. 매출액 230조, 영업이익 27.8조원을 찍었죠.

 

 

보시면 IM 사업부가 가장 큰 매출 파이를 차지하고 있고, DS의 반도체가 영업이익 비중이 가장 크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삼성전자 얘기하면서 반도체 반도체 하는 이유가 이것이죠. 2018년도 반도체 싸이클 호황기에는 삼성전자 영업이익의 70% 이상이 반도체에서 나왔습니다. 그 당시 반도체쪽 영업이익률이 50% 이상이었습니다.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이 59조였는데 반도체쪽에서 44.6조원을 찍은 겁니다. 반도체가 먹여 살렸다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삼성전자가 반도체에 목숨 거는 겁니다. 반도체 초격차로 경쟁자들을 따돌리지 않으면 삼성전자는 장기적으로 성장 동력을 잃어버리는 거니까요. 반도체 산업은 싸이클이 있습니다. 다시 D램 가격이 상승한다면 삼성전자는 한 발짝 더 도약할 기회가 되는 거고, 꼭 그러리라 믿습니다. 

 

이상으로 삼성전자 관련 초보자용 간단 정리 마칩니다 ^^

 

반응형